막장잡설 - 치유계의 의미에 대한 단상. ├ANI <動畵象>

[序]
    애니나 영화 등을 논할 때, 우리는 흔히 '장르가 뭐야?'라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되지요. 평론을 할 때나 개인적인 언급을 할 때나 우리는 '장르'라는 추상적인 틀을 만들어서 수많은 작품들을 분류하곤 합니다. 제가 주로 보는 애니 역시 'SF, 로맨스, 학원물' 등등의 다양한 장르로 구분되며, 그러한 장르들은 서로 병존이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 밑도 끝도 없는 잡설에서 저는 한 가지의 장르...라기보다는, 애니의 성향에 대한 평가에서 주를 이루는 듯한 표현 하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다름아닌 '치유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本]
1. 치유계 - 정의는?
    흔히 애니에 대해서 '치유계'이다...라고 분류를 하곤 하지요. 
    치유계 애니다..
    아니다. 수면계 애니다...
    
    라고들 많이 말합니다만, 이 의미에 대해서 조금 다르게 고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치유'라는 개념에 대해서 이해를 해 보도록 하지요.

    치유(治癒): 치료하여 병을 낫게 함. (국립국어원 제공 네이버 사전)

    보시다시피, 치유라는 단어는 본래 병을 낫게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 단어는 질병에 대해서만 쓰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질병 이외의 것에 대해서 역시 사용될 수 있다는 거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예는 '마음의 상처'라고 할 수 잇겠습니다. (물론, 게임 등에서 HP나 일정 장애상태에서 회복하는 것 역시 치유라고 합니다만, 이것은 엄격히 따지자면 치유의 본래 의미와 크게 어긋나지 않지요)

    그렇다고 해서 '마음의 상처'라는 것이 절망이나 강박관념, 또는 정신질환에 대한 것이라고 이해하기는 힘듭니다. 
    마치 물이나 바람에 돌이 깎이듯이 세상 만사를 겪으며 사람들이 입게 되는 조그마한, 그렇지만 쌓일수록 깊어져 버리는 마음 속의 상처를 치유한다는 것이 치유계라는 용어에 대한 알맞은 설명이겠지요.


2. 치유, 그 방법의 문제.
    그렇다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는 그 기능에 있어서 치유계는 모름지기 어떤 것이어야 할까요? 여기서 우리는 치유의 수단에 대한 논의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저는 이 수단 중 '웃음'이라는 것에 대해서 집중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웃음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잠시나마 웃는다는 것은 즐거움을 느낀다는 증거이며, 이로 인해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가능성을 키워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그 가능성의 끝에서 이러한 의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그물 역시 치유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저는 이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하고자 합니다. 웃음이라는 것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라면, 그 웃음을 유발하는 개그나 코미디 역시 상처를 치유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지요. 
        
    그리하여, 개그라는 것 역시 마음에 대한 치유로서의 의미를 가진다면 수많은 개그와 코미디물은 '치유계'로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소결론
    그렇다고 하여 개그물이 이른바 치유계라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다고 보기에는 힘듭니다. 치유계 특유의 평온함이라는 것을 개그물이 모방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 저는 다만 '치유'라는 효과를 불러 올 수 있는 개그물의 속성을 지목한 것 뿐입니다.

    따라서 개그 및 코미디물은 비록 치유계로서의 내용을 갖고 있지는 않으므로 '치유계'라고 부를 수는 없겠지만, 치유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준(準)치유계'라는 새로운 용어로서 규정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結]
    이 글의 결론은 즉슨, 

(出處:pixiv//aokumo님의 그림 - ...스승이시여!!)

    
'개그만화도 준(準)치유계다!!'


    라는 개소리입니다.



    ....뭐, 그런 거지요.


한 줄 요약: ...개그물≒치유계??!!

핑백

  • Hineo, 중력에 혼을 이끌려 : 마법사에게 소중한 것 SOMEDAY`s DREAMER 평가 2008-06-26 16:41:33 #

    ... 않지만...) 곧 있으면 2기인 여름의 하늘이 방영됩니다만, 그때는 또 어떤 이야기를 들고 올까요. P. S : 더불어 평가 적기 전 밸리를 잠깐 둘러보다 본 글. 막장잡설 - 치유계의 의미에 대한 단상.(9月32日님 이글루에서 트랙백) 개인적으로는 (비록 농으로 적으셨다고는 해도) 개그물 ≒ 치유계에 반대를 하는 입장입니다. 웃음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하하하 ... more

덧글

  • 프렐 2008/06/25 22:24 #

    치유한다 자체가 이것저것 돌려보자면 굳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개그만화도 확실히 어느 한 의미로써의 치유계가 되겠죠...

    다만 개그망가는 좀 시끄러운 감이 있어서 오히려 정신사나워질때가 있달까요. '-';
  • 홍당 2008/06/25 22:31 #

    웃고 즐길수만 있어도 정화의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 진주여 2008/06/25 22:48 #

    냠 -_-;;

    개그계 종류라면;;

    [대략 세토의 신부 정도라면]

    골이 빠개지고 정신이 산만해지고 보다가 도저히 볼수없어서 일시정지 눌리고 저 먼하늘을 바라보다가 다시 볼때도 있으니까;;


    적당한 개그물[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을 정도만 다루면;]은 준치유계 이다
  • 9月32日 2008/06/25 22:58 #

    진주여//아.. 저는 그 범위를 굳이 한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는 세토의 신부나 파니포니 대쉬를 보고도 전혀 영향이 없는지라;;
  • 풀잎열매 2008/06/25 23:10 #

    미묘한 논의군요...
  • 와감자탕 2008/06/25 23:13 #

    미묘 ...
  • 소버레인 2008/06/26 08:39 #

    개인의 차이이기 때문에 굉장히 미묘하죠. 허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트위터 Auto